“데이터에서 단서를 찾는 게 즐거워요.”
넥슨코리아 인텔리전스랩스 백광렬
2022년 10월 4일
분석하는 과정에서 오는 몰입감을 즐긴다는 데이터분석가 백광렬 씨. 대학 시절 관련 행사에 참여하면서 적성을 찾았다고. 답이 없을 거라고 생각한 문제에서 단서를 발견한 뒤 해석해 낼 때 가슴 뛰는 성취감을 느낀다고 한다. 이 길을 위해 그가 걸어온 삶의 데이터를 알아보자.


▶ 회사 소재지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6번길 7

백광렬(29)
입사일
2020년 12월
학력
건국대학교 응용통계학 학사
교내활동
교내 빅데이터 동아리, 한국 대학생 선교회(DSM)
대외활동
여행 트래블테크 스타트업 인턴, 외국계 이커머스 인턴,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빅데이터 청년인재 과정 수료, 국경없는의사회 펀드레이저 활동
자격증
사회조사분석사 2급,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사,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넥슨코리아 인텔리전스랩스 분석지원팀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는 백광렬입니다. 2020년 말에 입사해서 약 1년 10개월 정도 됐어요. 현재 FIFA 온라인 4, 피파 모바일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인텔리전스랩스 분석가 직군은 분석지원, 매칭, 추천, 이상 탐지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눠져 있습니다. 제가 속한 분석지원팀은 게임 개발이나 운영상 발생하는 이슈 원인을 알아내기 위한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현상을 진단하고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일이죠. 주로 게임 내 허들 포인트, 이벤트 효과, 유저 동향, 지표 증감 요인 등을 찾습니다. 이를 위해 유저 행동 로그를 가공해서 새로운 지표 또는 지속 트래킹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들기도 해요.

분석지원팀만의 특별한 점이 궁금합니다.
결과를 직간접적으로 실제 게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A 게임에서 신규 이벤트 기획을 하기 전 달성 조건과 보상을 어떻게 설계할지 검토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온 적 있어요. 먼저 설계된 달성 수준이나 보상을 살펴보고 ‘난이도가 높고 유저가 원하지 않는 보상이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어요. 확인해보니 예상대로 타 이벤트에 비해 달성 정도가 매우 낮더라고요. 이런 내용을 토대로 다시 기획·설계했고 많은 유저가 긍정적 반응을 보여줘 뿌듯했죠.

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대학 시절 데이터 분야 기술이나 동향을 나누는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에 참여한 적 있습니다. 당시 실무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앞에서 말한 것처럼 본인이 확인하고자 하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데이터로 검증한 결과가 실제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게 인상 깊었어요. 이와 관련한 공부와 프로젝트를 하면서 더 매력을 느꼈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진행한 ‘빅데이터 청년 인재’ 프로그램도 2개월 정도 했는데요. 장기간 에너지를 많이 써야 하는 활동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몰입하는 제 모습에 이 직무를 하면 재미있게 일할 것 같았어요. 지금도 이 길을 선택하길 참 잘했다고 생각해요.


데이터 분석에 관련한 공부는 어떻게 하셨나요?
기술적 부분인 통계, SQL, Python, Spark, ML/DL 등은 주로 서적이나 인터넷 강의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그 외에는 개인 프로젝트로 익혔어요. 실무와 가장 유사한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콘테스트에도 많이 참여하고, 스터디를 만들어 전체 프로세스를 경험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데이터 분석을 위한 도구 사용 역량입니다. 추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SQL, 가공하는 데 필요한 Python, Spark, R, 시각화에 도움을 주는 Tableau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어떤 데이터를 볼 건지, 어떻게 가공해서 어떤 지표를 만들어 낼 지 등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다양한 부서 및 팀과 협업하는데요. 서로 이해와 기대 수준도 다르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넥슨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요?
업무로써 게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거나 신규 게임 출시 전 사내 테스트 등의 사유로 눈치 보지 않고 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 서비스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명목으로 매달 넥슨 캐시 3만 원을 지원합니다. 해당 포인트로 현재 담당하는 FIFA 온라인 4를 플레이하며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또 다른 점은 게임 타이틀 지원입니다. 업계 동향 파악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신 게임 타이틀을 2주간 무료로 빌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먼저 데이터를 분석하며 몰입한 경험이 있는지, 해당 업무를 정말 좋아하는지 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무에서는 때로 해답이 없다고 생각되는 문제에서 단서를 발견해야 하거든요. 이를 즐기지 않으면 재밌게 일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분석가는 사건 현장에서 단서를 발견해 문제를 해결하는 형사가 되기도 하고, 여러 갈림길에서 좋은 방향을 안내하는 가이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역할에 가슴이 뛴다면 도전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나만의 취업 노하우 2가지

01 나만의 프로젝트를 시도하자
시중에 따라 하기만 하면 완성되는 결과물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무에서는 원하는 데이터가 없을 수도, 분석이 딱 들어맞는 경우도 적습니다. 직접 기획하고 가설을 세워 결과물을 내는 과정을 많이 시도해보면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02 문제에 집중하자
기술이나 도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데이터 분석 핵심은 논리적 흐름에 따라 스토리를 만들고 단서를 찾는 과정이에요. 어떤 도구로 어떻게 풀어나가는 게 좋을지 스스로 판단하는 경험이 더 중요합니다.
CREDIT
취재 김혜수 학생기자
사진 백광렬 제공

#김혜수 학생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