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  Special
너희 학교엔 이런 수업 없을걸
학교별 특이한 강의 6
2022년 9월 22일
매일 똑같은 방식의 시험, 계속 쌓이는 과제와 팀플은 너무 지루해. 가만히 앉아서 듣기만 하는 수업 대신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는 건 없을까? 지친 대학생을 위해 뻔하지 않은 이색 강의를 소개할게. 학교별 특이한 강의를 살펴보고 다음 학기 수강 신청에 성공하자!



진짜 교육은 밥상에서부터!
건양대학교 ‘밥상머리 교육’


인성교육을 목표로 매주 점심시간, 외부 강사를 초청해 진행하는 수업이야. 강의 장소도 학교 식당이래. 정말 신기하지 않아? 강사와 학생이 함께 식사하며 대화를 주고받는 형식이어서 자연스럽게 식사 예절과 배려 등을 배울 수 있지. 학생 사이에서는 ‘밥이 공짜’라는 소문이 돌아서 조기마감이 될 정도로 인기 강의야. 건양대 학생이라면 수강 신청에 꼭 성공해서 배움과 식비 절약,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볼까?



“한 점을 먹어도 알고 먹어라”
부경대학교 ‘생선회 이야기’


다들 회를 먹기만 했지 제대로 공부해 본 적 없을걸? 이 강의를 시작한 조영제 교수님의 ‘회 부심’은 예사롭지 않아. 생선회와 식문화를 과학적으로 체계화해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시지. 이 수업에서는 생선회 이름 바로 알기, 횟감 종류별 상식 등을 배워. 실생활에 유용한 지식을 얻을 수 있어서 매 학기 수강 신청 인기가 엄청나.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교수님 입담도 매력 포인트야.



부자가 되고 싶니? 그럼 이걸 들어봐,
서울여자대학교 ‘부자학’


지피지기 백전불태라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먼저 부자에 대해 알아야지. 이 수업은 ‘올바른 부자관 성립’을 목표로 부자가 되는 법, 재테크에 성공하는 법 등을 가르치고 있어. 평가는 시험 없이 중간, 기말에 제출하는 보고서로만 이뤄진다니 더 매력적이지? ‘단순한 물질이 아닌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많이 가진 사람이 부자’라는 교수님 말씀처럼 바람직한 인식을 가진 부자의 삶은 어떤지 알아보자.


▶ 사진 출처_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학교에서 부르는 요를레이요~
건국대학교 ‘알프스 지역 전설과 요들송’


‘학문의 자율성’이라는 교육관에서 출발한 수업답게 강의 스타일이 자유로운 편이야. ‘기차를 타고 가며 창문을 통해 구경하듯 편한 마음으로 들을 수 있는 수업’이라는 강의 소개가 인상적이지. 실력보다 많은 사람 앞에 나설 용기를 얻는 걸 목표로 해. 한 학기가 끝날 때쯤이면 요들송 3곡을 완전 정복할 수 있어. 두려워하지 말고 신나는 요들송을 부르며 학업 스트레스를 날려보자.



범죄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법,
한국외국어대학교 ‘여성호신술’


내 몸은 내가 지킨다! 체력과 방어 능력을 키우는 호신술 수업이 나날이 인기야. 건강과 학점을 모두 챙길 강의지. 체력단련 시간에 얼음 땡, 보리쌀 같은 게임도 하며 딱딱하지 않게 진행돼. 운동 신경이 좋지 않아서 망설여진다고? 걱정하지 마. 교수님께서 꼼꼼히 봐주시기 때문에 초보자도 차근차근 익힐 수 있어. 안전을 향한 목표를 잊지 않고 즐기며 참여하다 보면 좋은 점수는 덤!



차 마시면 학점 주는 수업,
국민대학교 ‘다례’


국민대 인기 교양과목 중 하나인 다례는 다도(茶道) 기본 상식을 배우고, 차를 직접 우리는 등 실습도 하는 수업이야. 이론이 아닌 앞에 앉은 사람과 차를 마시고 대화를 나누며 배우지. 국내 4년제 대학교 중 최초로 개설해 벌써 30년이 넘은 수업이래. 일반 강의실이 아닌 조선시대 상류층 저택을 복원한 명원민속관에서 진행하는 것도 매력적이야. 학업에 지쳤다면 다도 수업을 통해 쉬어볼까?
CREDIT
이채민 학생기자

#이채민 학생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