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단계 위
마인드로 일하라
2022년 9월 15일
대부분 직장인이 연차가 쌓이고 나이가 들면 직급이 오르는 게 당연하다고 착각한다. 하지만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과분한 지위와 역할은 오히려 독이 된다. 진정 걱정하고 두려워해야 할 건 제때 승진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역량과 자질 없는 승진이다.

회사는 자리에 따라 걸맞은 책임과 성과를 요구한다. 그런데 충분한 실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보여줄 수 있는 결과와 주변 기대에 차이가 벌어질 수밖에 없다. 해당 직급에 필요한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면 회사는 큰 리스크를 안게 된다. 높은 직급일수록 부담은 커진다.

한 임원이 회장님께 중요한 보고 과정에서 본인 역량의 바닥을 드러낸 적이 있다. 결국 해당 임원은 사임했는데, 몇 년에 걸쳐 회사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회사는 이런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치밀한 평가와 조사 과정으로 검증된 인재를 승진 대상에 올린다. 따라서 해당 직급이 갖춰야 할 능력을 미리 드러내는 게 현명하다. 가령 과장으로 승진하려면 사원, 대리 시절에 이미 과장 능력을 증명해야 한다. 직급에 맞는 역량과 자질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이미 능력을 갖췄기 때문에 그 자리로 올라갈 수 있는 거다. 한마디로 상사가 될 준비를 미리 마치는 것. 이런 자세와 태도로 회사 생활에 임하면 낭중지추(囊中之錐)처럼 숨어 있어도 눈에 띄기 마련이다. 유능한 핵심 인재로 인정받는 직원은 한두 직급 위 상사가 담당하는 일을 맡겨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

한두 단계 위 직책을 의식하며 일한 사람은 실제로 그 위치에 올랐을 때 빨리 적응하고 높은 성과를 만든다. 마인드 자체가 상사 관점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사전에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걸 통해 새로운 역할에 대한 학습과 적응 시간을 줄여 그만큼 성장에 가속도가 붙는다. 아무리 같은 회사에서 20년을 일한다 해도 안일한 태도로 자신의 직급을 넘어설 수 없는 사람은 열정을 가진 10년 차 직원보다 더 높이 승진하기 어렵다. 그들에겐 단지 1년을 20번 반복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상사 시각에서 업무를 수행하려면 먼저 직급별로 요구되는 능력과 자질을 알 필요가 있다. 사원과 대리는 기본에 충실하되 새로운 시각으로 신선함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끊임없이 고민해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명랑한 에너지를 만드는 게 좋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실수 없이 성실하고 꼼꼼하게 처리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과장은 중간 위치이기에 어쩌면 가장 서러운 자리일 수 있다. 야근, 철야, 주말 근무를 불사하며 겨우 승진했더니 밑에서는 대리가 쫓아오고 위로는 부장에게 깨지는 그야말로 난감한 상황이다. 그렇기에 중간 관리자로서 실무 처리 능력은 물론 직원 관리 능력과 상하 간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구성원에서 조직에 이르기까지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가교 구실을 해야 한다.

차장, 부장과 같은 부서장 직급이 되면 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실행할 뿐 아니라 팀원을 독려해야 한다. 기존 업무 역량 이외에도 리더십과 대내외 네트워킹이 중요한데, 진정한 프로페셔널 경력이 시작되는 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윗사람에게 인정받기보다 아랫사람에게 쌓는 평판의 중요성을 인식하자. 직원들과 단단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적절한 인원을 배정하며,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인력 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임원이나 CEO 의중을 읽고 한발 먼저 대응책을 제시하는 통찰력과 추진력 또한 중요하다.

지금까지 ‘한 단계 위 마인드로 일하는 것’을 승진과 결부해 이야기했지만 조직 내 신분 상승만을 위한 건 아니다. 이런 마인드로 업무를 수행하면 목표에 빨리 도달할 수 있고, 성장 속도가 향상된다. 특히 자기 실력 이상의 일을 처리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고민하는 과정이 개인 경력을 쌓는 데 매우 중요하다.

회사 직책이나 직급, 직무는 능력에 따라 언제든지 교환, 대체 가능해진 지 오래다. 회사는 물건을 구매하듯 유능한 직원의 역량과 자질을 사들인다. 하지만 일에는 단순한 노동 이상의 가치가 잠재돼 있다. 승진과 임원직을 바라는 건 보상을 넘어 자신의 능력을 온전히 인정받는 자아실현의 또 다른 모습이다. 작은 일도 처리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큰일을 맡길 회사는 어디에도 없다는 걸 반드시 명심하길 바란다.



PROFILE

송민규

경력
(現) 드림워킹연구소 대표
(前) 청춘 사이다 상담소 팟캐스트
(前) 대한산업안전협회(KISA) 칼럼 연재
(前) 금호아시아나, 한겨레교육 등 강연

저서
《회사가 원하는 신입사원의 조건》
《나는 책쓰기로 당당하게 사는 법을 배웠다》 공저
《버킷리스트 11》 공저

학력
경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국제경영학 학사 졸업
CREDIT
송민규 작가

#송민규 작가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