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는 경험은 모두 해보세요”
hy 직영점 점장 허홍준
2022년 5월 25일
성취감을 느끼는 게 가장 큰 삶의 원동력이라는 허홍준 씨. 그는 지금 hy(前 한국야쿠르트)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다. 함께 일하는 매니저, 고객과 소통할 때 어려움도 겪지만 그 안에서 가장 뿌듯함을 느낀다고. 영업·관리직을 꿈꾸는 이를 위해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 회사 소재지_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577

허홍준(27)
입사일 2021년 5월
학력 단국대학교 국제스포츠학부
교내활동 단국대학교 홍보대사
대외활동 천안흥타령축제 서포터즈
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유통관리사 1급, SMAT 1급, CS Leaders(관리사)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hy(前 한국야쿠르트) 영업·관리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허홍준입니다. 현재 직영점을 맡아서 운영하고 있어요. 점장은 주로 신선 제품을 전달하는 프레시 매니저님들이 제품을 잘 이해하고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직무와 기업을 선택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개인 힘만으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직무가 영업·관리라고 생각해요. 어려서부터 성취감을 얻는 게 가장 큰 활력소 중 하나였는데, 영업·관리 직무는 다른 영역에 비해 성과가 바로 나타난다는 게 매력적이었어요. 그리고 hy는 도전과 성취를 경험하고자 하는 저와 가장 잘 맞는 기업이였고요. 한국야쿠르트에서 hy로 사명을 바꾼 후 식품기업에서 유통 전문 기업으로 변화를 도모하고 있거든요. 이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죠.

영업·관리직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소통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하다 보면 관리하는 사람을 설득하고,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해야 하는 상황이 찾아옵니다. 계약 관련으로 고객과 접촉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대화를 풀어가는 데 문제가 있다면 매끄럽게 업무를 해내기 어렵습니다.

일하면서 가장 힘들 때는 언제인가요?
현장에 있다 보면 본사 지침에 맞춰 매니저님이 제품을 잘 팔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마음처럼 쉬운 게 아니거든요.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따라오지 않으면 ‘내 설명이 부족했나?’, ‘내 실력이 부족한가?’라는 생각이 들면서 좌절하는 순간이 생기더라고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따로 있나요?
비슷한 상황에 놓인 사람과 대화하는 일만큼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법은 없는 것 같아요. 주변 동기 점장을 만나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며 스트레스를 풉니다.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는 분들이라 서로 공감할 수 있거든요.


반대로 행복과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요?
매니저님들께서 “점장님 덕분에 잘됐다.”라는 말을 해주실 때가 있어요. 제가 직접 현장에 나가 고객을 만들어 와서 매니저님들이 고마워하실 때 가장 뿌듯하죠. 열심히 제작한 홍보물이 판매 성과로 이어지는 경우에도 보람을 느껴요.

취업을 위해 가장 고민하고 노력했던 부분은 어떤 점인가요?
지원하는 기업을 철저하게 분석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면접을 볼 때 회사에 대해 상세히 파악해야 눈에 띌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영업점에 방문해 점장님 인터뷰도 하 고, 기업 역사부터 시작해서 앞으로의 비전 등 회사의 모든 걸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덕분에 제가 가진 경험을 잘 풀어서 자소서를 쓸 수 있었고, 면접에서도 회사 비전에 맞게 잘 대답했던 것 같아요.

대학 시절 경험했던 활동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무엇인가요?
대학 홍보대사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흔치 않은 경험이었거든요. 예를 들면 입시박람회, 캠퍼스 투어, 대학 유튜브 채널 운영 등을 했어요. 이러한 경험이 나중에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저를 소개하고, 어필할 때 좋은 자원이 됐죠.

영업·관리 직무를 희망하는 대학생에게 조언부탁드려요.
아르바이트나 대외활동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는 경험을 많이 만들길 바라요. 저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고객을 설득해 매출을 달성했던 경험을 중요하게 어필했는데, 면접관님이 좋게 평가하시더라고요. 그러니 영업·관리 직무를 희망하는 분이라면 꼭 설득과 소통의 결과물을 만들어 보길 추천합니다.


나만의 취업 노하우

01 일단 경험은 다양해야 한다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건 다양한 경험입니다.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 비전과 적합한 경험이라면 더욱 좋겠죠. 대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경험은 모두 해보시길 바라요. 학생회, 동아리, 아르바이트 등 가리지 말고 하나씩 도전해보세요.

02 자격증은 기본 중 기본
많은 분이 ‘자격증이 도움이 될까?’ 하는 회의를 느끼는 것 같아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자격증 유무는 지원서를 쓸 때 큰 차이가 있어요. 자격증 칸을 채워 넣는다는 건 그만큼 대학 생활을 열심히 했다는 증거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시간을 내서 직무 관련 자격증을 꼭 취득하길 추천합니다.
CREDIT
취재 정예은 학생기자
사진 허홍준 제공

#정예은 학생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