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에 대한 애정이 MD의 동력
GS샵 MD 이정원 사원
2020년 8월 31일
상품이 출시되기 전, 가장 먼저 누구의 손을 거칠까? 바로 상품기획자인 MD(Merchandiser)다. 홈쇼핑 회사 GS샵의 이정원 사원은 상품의 기획, 유통, 판매에 참여하기 때문에 ‘뭐(M)든 다(D)해서 MD’라고 자신의 직무를 재치 있게 소개했다. 하지만 뭐든 혼자 다 해낼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이해관계자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또한 여러 상품을 차질 없이 관리하는 멀티태스킹도 요구된다. 그를 만나 MD직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이정원(26)
입사일  2020년 1월 입사
학력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내활동  교내중앙광고동아리, 장애인친화캠퍼스 공모전 팀프로젝트 참여
대외활동  한국수력원자력 아인슈타인클래스(원전지역 파견 멘토링 프로그램), MYSC 엠와이소셜컴퍼니 인턴 2개월 
자격증  토익 970, 오픽 IH, 유통관리사 2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다니고 계신 회사와 맡은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GS샵은 1994년 설립된 홈쇼핑 회사로, TV홈쇼핑은 물론 모바일, 인터넷, 데이터홈쇼핑(리모컨으로 필요한 상품을 직접 검색하고 구매하는 양방향 쇼핑)을 통해 고객들에게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케이블 팀의 서브 MD로 적시에 상품을 매입하고, 상품의 USP(Unique Selling Point)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서류를 준비하며, 품평 과정을 통해 품질과 시장성을 검증받는 등 홈쇼핑 방송 준비를 돕고 있습니다.

MD 직무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가 있나요?
대학생 때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이 많은 상품이 어디서 온 걸까?’하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또한 잘 기획된 상품일수록 고객이 상품으로부터 얻는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걸 경험으로 알게 됐습니다. 그렇게 자연스레 상품 기획, 매입, 유통을 총괄하는 MD 직무에 관심을 두게 됐습니다.

상품을 널리 알린다는 점에서 홍보·마케팅 직무와 MD 직무가 다르지 않아 보이는데, 차이점이 있나요?
이미 완성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 상품의 홍보 방식을 고민하는 일은 홍보·마케팅 직무에 해당합니다. 반면 ‘고객이 진정 원하는 상품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며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예측해 직접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일이 MD의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MD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홈쇼핑MD의 경우 방송은 물론이고 서류 한 장, 멘트 하나, 상품 포장 하나도 협력사 및 사내 임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업하여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을 관리하고 판매 프로세스에 차질이 없도록 멀티태스킹도 요구됩니다. 

일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그럴 땐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MD 한 명당 담당하는 상품 수가 적게는 수십 개, 많게는 수천 개에 달합니다. 신입사원인 저는 업무가 익숙하지 않아 힘에 부칩니다. 그래서 업무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매일 출근 직후, 퇴근 직전 확인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덕분에 일의 우선순위도 정할 수 있었고, 업무 시간 관리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취업 준비는 언제, 어떻게 하셨나요?
2019년도 하반기부터 학교 커뮤니티나 구직자 정보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는 등 본격적으로 공채 시즌을 준비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대학 생활 동안 쌓아온 경험, 스펙 등을 정리해 기업에 어필할 핵심 역량을 추려냈고, 기업에서 자주 묻는 공통 질문은 답변을 정해두고 지속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인·적성과 면접은 스터디를 통해 준비했습니다.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나 활동은 무엇인가요?
장애인친화캠퍼스 공모전 팀프로젝트에 참여한 일입니다. 캠퍼스 내에서 문제를 포착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템을 고안했던 것이 결국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는 MD 직무와 잘 맞아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단기 목표는 회사에 잘 적응하고 업무를 익혀 좋은 상품을 기획하는 MD가 되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경력을 쌓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상품, 고객, 시장과 관련한 공부를 더 해보고 싶습니다. 이후에 메인MD가 된다면 제가 맡은 상품군과 관련해 전국으로 시장조사를 다녀보고 싶습니다.

현재 MD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MD를 꿈꾼다면 기업에서 진행하는 상품 기획 공모전에 도전하거나,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을 준비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정량적인 스펙보다는 상품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품 판매량, 진열 방식, 구성 내역 등 상품과 관련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고민해보세요. 사람과 상품을 연결하길 좋아하고, 멀티태스킹과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다면 MD 직무는 당신에게 열려 있습니다.

나만의 취업 노하우
01 본인만의 캐릭터를 구축하라
대학 시절에는 학점과 스펙을 쌓기 위해 고군분투하느라 ‘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취업을 준비할 때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본인만의 캐릭터를 구축하세요. 자기소개서 작성은 물론 면접장에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02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자소서는 지양하라
자기소개서는 철저한 기업 분석을 토대로 작성하고, 자신에 대해 포장은 하되 무에서 유를 창조하지 마세요. 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전에 사본을 꼭 저장해두세요. 한 번 서류를 제출하면 면접 기간에 다시 열람할 수 없는 기업이 꽤 있습니다.

글_주혜지 학생기자
#신입사원 #취업노하우 #GS샵 #MD #자소서 #면접 #주혜지 학생기자
추천기사
(주)인투인미디어 | 대표자 : 문기숙 | E-mail : campl@intoinmedia.com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26 1203호 | TEL. : 02-2233-4015 / 070-4352-0423 | FAX : 02-2233-3925
사업자등록번호 : 201-86-21825 | 직업정보제공 사업신고번호 : J1204220140006
COPYRIGHT(c) 2020 CAMPUS PLU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