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in    login    book mark
가수 황윤성
뉴키드 윤민
세븐어클락 한겸
패션디자이너 장광효
데이식스 원필
과학커뮤니케이터 원종우
2018년 3월호
가수 준
막내 on top 가수 준
잘 자란 막내가 일을 냈다. 뒤늦게 합류했지만 그룹 유키스에 대한 애정만큼은 남다른 그. 드라마 <부암동 복수자들> 속 ‘수겸 학생’으로 어머님들 눈도장 찍더니, 유키스를 알리고 싶어 나간 KBS2 예능 프로그램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 유닛(이하 더 유닛)에서 1위를 차지했다. 곧 시작될 유닛B 활동도 기대되는 바. 이쯤 되면 춤, 랩, 노래, 연기까지 '만능돌'이라는 수식어가 하나도 안 아깝다.

장소_달리 스튜디오(www.dallystudio.kr,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로26다길 17, 070-8725-2500)


한창 바쁘게 지내고 계시죠. 요즘 인기를 실감하시나요?
> 얼마 전 더 유닛 프로그램이 끝나고 지금은 유닛B 활동을 준비하고 있어요. 원래는 밖에 나갈 때 편한 복장으로 다니곤 했는데, 이제는 감사하게도 주변에서 많이 알아봐주셔서 신경 좀 쓰고 다녀야 할 것 같아요.(웃음) 가끔 “수겸 학생” 하고 불러주시는 어머님분들도 계시고, 더 유닛을 통해 저를 응원해주신 분들도 있고. ‘이렇게 사랑받아도 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신나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더 유닛>을 통해 ‘유키스’라는 그룹을 재조명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유키스 멤버 형들 반응은 어땠나요?
> 프로그램을 통해 형들에게 자랑스러운 동생이 되고, 유키스라는 그룹을 많은 분들에게 알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4년이라는 시간 동안 유키스 멤버 형들에게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이번엔 제가 더 유닛을 통해 형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었죠. 그래서 출연하게 됐고 그 꿈이 이뤄진 것 같아서 너무 뿌듯해요. 형들도 대견하고 기특하다고 말해줘서 너무 좋았어요.

<더 유닛>에 참여하는 동안 어떤 게 힘들고, 무엇이 좋았나요?
> 힘들다기보다 미안했던 게 프로그램 초반에 드라마 촬영과 일정이 겹쳤었어요. 합숙을 길게는 5~6일씩 하는데 저만 새벽에 나갔다가 밤늦게 들어오고 또 나가고 했죠. 드라마 팀은 물론 당시 속해있던 더 유닛 팀들에게 피해를 줄까봐 걱정이 됐어요. 덜 자더라도 제대로 해내야겠다는 생각으로 온갖 집중력 다 끌어 모아서 연습했던 기억이 나요. 그 외에 힘든 건 없었어요. 오히려 그때로 돌아가고 싶어서 묘하게 향수병이 생겼죠. 아무 생각 없이 연습하고, 하고 싶은 걸 원 없이 해볼 수 있었으니까요. 또 참가자들 모두 실력이 남달라 많은 걸 배웠어요. 이미 데뷔한 적 있는 사람들이 호흡도 금세 잘 맞고 재밌어서 뭔가 더 해보고 싶은 욕심도 났죠. 이름만 서바이벌이었을 뿐 그 안에서는 ‘경쟁’이라는 걸 잊고 저희끼리 즐겁게 연습하며 잘 지냈던 것 같아요.


<더 유닛> 최종 발표식에서 1위로 발표되었을 때 기분이 어떠셨어요? 1위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일까요?
> 당시 한 명씩 순위 발표될 때마다 머릿속이 하얘졌었어요. 워낙 변수가 많아서 예상조차 할 수 없었죠. 그래서 1위로 불린 순간 몸이 마구 떨리고, 저도 모르게 왈칵 눈물이 났던 것 같아요. 심지어 저조차도 왜 우는지 알 수 없을 만큼 감정이 벅차고 미묘했어요. 감사하다는 생각밖에 안 했던 것 같아요. 아직 부족하지만 방송에서 제가 뭘 잘하고 어떤 걸 할 수 있는지 많이 보여드리려 했고, 워낙 친화력 있는 타입이라 두루두루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좋게 봐주신 게 아닐까 생각해요.

투표해준 팬들에게 하고픈 말이 있다면요.
> 사실 등수에는 큰 욕심 내지 않으려고 했었어요. 몇 등을 하든 노력한 건 바뀌지 않을 거고, 앞으로도 노력할 거란 사실도 변하지 않으니까요. 그래도 감사하게 팬분들이 제 등수를 올려주시려고 투표도 홍보도 많이 해주셨다고 들었어요. 남을 위해서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잖아요. 저희 부모님만 해도 투표하는 걸 잊어버리실 때가 있었거든요. 절 잊지 않고 투표해주신 분들께 고맙고 죄송한 마음이 커요. 그래서 앞으로 더 좋은 모습 보여드려야겠다고 다짐했어요. 아 참, 더 유닛에선 제가 유난히 눈치 없고 방정맞게 나오더라고요. 그렇진 않은데... 여러분, 더 유닛에서 나온 제 모습이 다가 아닙니다! 이건 꼭 말하고 싶었어요.(웃음)

드라마 <부암동 복수자들>에 주연 이수겸 역으로 출연하셨죠. 신인이지만 안정적인 연기력을 보여주셨는데, 그 비결이 무엇인가요?
> 정식으로 연기를 배우진 않았고, 개봉 전이지만 독립영화 한 편과 뮤지컬 공연, 웹드라마 등에 출연하면서 약간의 경험만 쌓은 정도였어요. 그래서 계산된 연기보단 내가 수겸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를 생각하며 촬영했어요. 솔직히 제가 잘했다기보다 주변에서 많이 잡아주셨는데 그게 잘 비춰진 것 같아요.


촬영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 드라마 보시면 수영장 씬이 있는데요. 촬영 날이 엄청 추웠어요. 수영장도 산속에 있는 곳이라 더 그랬죠. 그래서 영상을 보시면 등에서 김이 나요. 제가 감기 들까봐 스탭분들이 뜨거운 물을 부어주셨거든요. 연기를 해야 하는데 너무 추워서 몸은 덜덜 떨리고, 안 추운 척하면서 대사는 해야겠고. 어떻게든 정신 다잡으려고 애썼던 기억이 나요. 그때 배우라는 직업을 가진 분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어요.

차기작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장르나 캐릭터가 있나요?
> <부암동 복수자들>에 함께 출연했던 남자 선배님들께서 앞으로 계속 배우를 할 생각이 있다면 사극은 꼭 해보라고 조언해주셨어요. 공부가 많이 될 거라고요. 그래서 한번 도전해보고 싶어요. 또 제가 운동하는 걸 좋아해서 액션도 재밌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팬분들은 제가 멜로 눈이라면서 로맨스도 많이 추천해주세요. 솔직히 기회가 된다면 다 하고 싶어요.(웃음) 탐나는 캐릭터는 OCN 드라마 <나쁜 녀석들>의 박해진 선배님 역할이요. 사이코패스지만 조용하고 냉철한 캐릭터라 매력 있게 느껴졌어요. 한번쯤 그런 역할도 해보고 싶어요.

뮤지컬, 드라마, 오디션 프로그램까지. 꾸준히 도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 제 자신에 대한 욕심 같아요. 회사에서 제안해주실 때 저도 욕심이 있다 보니 이왕이면 도전해보려고 해요. 또, 한 번 시작하면 점점 더 욕심내는 편인데다가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 커요. 모니터링도 꼼꼼하게 하고, 어떻게 해나가면 좋을지 구상도 많이 해요. 그래야 다음번에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거든요. 약간 완벽주의 기질이 있는 거죠. 그래서 때론 저 스스로를 혹사시키기도 하는 것 같아요.


출연하고 싶은 예능 프로그램이 있나요?
> 제가 달리기를 좋아하는데 '2016 아이돌스타 육상 리듬체조 풋살 양궁 선수권대회'에서 남자 60m 육상 동메달을 땄었어요. 꼭 다시 나가서 금메달을 따고 싶습니다. 또 6시 내고향 같은 프로그램도 나가보고 싶어요. 제가 약간 시골 감성(?)이거든요. 밭이나 배 타고 나가서 작업하고, 강된장 비빔밥 같은 거 잘 먹을 자신 있어요!

올해 꼭 이루고 싶은 바람이 있나요?
> 제 주변 사람들이 다 행복했으면 좋겠어요. 왜냐면 저는 작년 말부터 무척 행복한 일들이 많았거든요.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났고요. 특히 더 유닛에 참가했던 126명 모두가 너무 멋진 사람들이라 다들 잘 됐으면 해요. 또 새롭게 시작하는 유닛B 멤버들과 멋진 무대를 만들고 싶고, 유키스도 더 알려졌으면 하는 게 제 바람이에요. 열심히 노력할 테니 기대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문답 Q&A

본인의 외모 중 가장 자신 있는 부위 입술
거울 볼 때마다 드는 생각 사람 됐다
내 무대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더 유닛 파이널 무대
찍고 싶은 CF는 라면 CF
갖고 싶은 초능력 시간 되돌리기
초등학교 때로 돌아가
전문적으로 다시 시작하고 싶다
나의 좋은 습관은 약속 시간 잘 지키기
나의 나쁜 버릇은 손톱 물기
소주 vs 맥주 소맥
본인의 주량 소주 두 병
핸드폰으로 제일 많이 하는 것은 모니터링
닮았다고 생각하는 캐릭터 보거스
팬에게 들었던 가장 힘이 되는 말 오빠 잘생겼어요!
기억에 남는 팬 선물은 팬들의 메시지 담긴 티셔츠
10년 뒤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면 비 선배님 같은 가수
올해 대중에게 불리고 싶은 수식어 만능돌


PROFILE

앨범
널 맞이할 준비(2017)
STALKER (2016)
Always (2015)
MONO SCANDAL (2014)

드라마
이상한 나라의 특별식사 (2017)
부암동 복수자들 (2017)

예능
KBS2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 유닛 (2017)
취재_임수연 기자 사진_안용길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