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in    login    book mark
2016년 3월호
공모전 수상자 인터뷰
2015 KLACC 도박중독예방 현상공모전 포스터 부문 대상 송찬선

Q. 어떤 계기로 공모전에 응모하게 됐나요?
A. 대학 시절부터 공익광고 포스터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만큼 여러 공모전에 출품하기도 했고, 수상한 이력도 다수 얻을 수 있었죠. 무엇보다 예방 차원의 공익광고 포스터 공모전에는 더 관심을 가졌고, 이번 도박중독예방현상공모전은 여러모로 의미 있는 공모전이라 생각해 응모하게 됐어요.

Q. 아이디어를 어떻게 얻었나요?
A. 도박 중독에 대해 자료 조사를 하며 안타까운 사연을 많이 접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도박 중독 예방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죠. 파산과 파탄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갇힌 사람들의 고통스러운 모습과 도박 중독을 창살로 표현했어요. 도대체 무엇이 도박중독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만드는가 생각하면서 작품을 만들었어요.

Q. 공모전 준비 시 유의사항이나 도움이 될 만한 조언 부탁해요.
A. 공모전의 주최의도를 파악해야 하고요, 주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을 하는 것과 기존 수상작들을 비롯한 국내ㆍ외 포스터를 조사해 아이디어를 얻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공모전 주최기관에 바라는 점이 있나요?
A. 공모전을 통해 강원랜드 중독관리센터에 대해 많은 사람이 관심을 두고 공모전에 응모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출품작 일부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시설에 도박중독예방광고를 해도 좋지 않을까요?

Q. 꼭 하고 싶은 말이나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해요.
A. 시상식 날, 한 남자분이 제 포스터를 한참을 보더니 “얼마 전의 내 모습입니다.”라고 말했어요. 마음속으로 ‘저 감옥에서 빠져나오느라 애쓰셨어요. 축하합니다.’라고 박수를 보냈죠. 이분의 고백을 통해 이번 공모전에 참가한 의미를 새롭게 되새길 수 있었어요. 대상이라는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에요. 앞으로도 많은 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에 제 재능을 나누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포스터 부문 수상작

부문 : 포스터
상격 : 대상
수상자 : 송찬선
수상작 제목 : 아직도 갇혀 있으십니까?